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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해당 포스팅은 Tucker의 Go 언어 프로그래밍을 공부하며 정리한 내용입니다.
1. Golang 변수(Variable)
- 값을 저장하는 메모리 공간
- 값 → 숫자, 문자, 그림, 소리 등 →
숫자(0,1)
- 값 → 숫자, 문자, 그림, 소리 등 →
- 왜 변수가 중요한가?
- 프로그램은 데이터를 연산/ 조작하는 것
- 연산 / 조작은
변수
를 통해 하는것이기 때문!
- 연산 / 조작은
- 프로그램은 데이터를 연산/ 조작하는 것
2. Golang 변수 선언
var a int = 1
var b int
var c = 2
d := 3
- var : 변수 선언 키워드
- a : 변수명
- int : 타입
- = : 대입 연산자
- 1 : 초깃
값
- 변수에는 4가지 속성이 있다.
- 이름 : 값이 저장된 메모리 공간에 쉽게 접근하기 위해 이름이 필요함
- 값 : 메모리 공간에 저장된 값
- 주소 : 메모리 공간의 시작 주소
- 타입 : 변숫값의 형태. 타입을 통해 공간의 크기를 알 수 있다.
- 컴퓨터는 메모리에 특정 타입 데이터를 저장할 공간을 만든다
- 그 다음 만들어진 공간에 값(데이터)를 넣는다.
var b int
와 같이 값을 넣지 않고 선언한 경우
타입 | 기본값 |
---|---|
모든 정수타입 | 0 |
모든 실수타입 | 0.0 |
불리언 | false |
문자열 | ""(빈문자열) |
그외 | nil |
- nil : Golang에서 정의 되지 않은 메모리 주소를 나타냄. 다른언어의 null과 동일
- var c = 2또는 d := 3 처럼 타입 생략 한 경우
- 대입된 값의 타입으로 변수의 타입이 지정됨
- 예 ) 정수 → int, 실수 → float64
- 선언 대입문
:=
- Golang에서 선언과 대입을 한꺼번에 하는 구문
- 타입은 공간 크기를 나타낸다
- 크기를 알아야 메모리 주소에서 얼만큼 읽을지 결정할 수 있다
- 타입을 알아야 컴퓨터가 데이터를 해석할 수 있다.
- 숫자 타입
- 그외 타입
- 불리언 (boolean) : true, false 두값만 가지는 타입. bool
- 문자열 : 문자열 타입. string
- 배열 : 같은 타입의 요소들로 구성된 연속된 메모리 공간을 나태나낸 자료구조. 고정길이
- 슬라이스 : 가변길이 배열
- 구조체 : 필드(변수)의 집합 자료구조
- 포인터 : 메모리 주소를 밧을 갖는 타입
- 함수타입 : 함수를 가리키는 타입. 함수 포인터
- 인터페이스 : 메서드 정의의 집합
- 맵 : key와 value를 갖는 데이터를 저장해둔 자료구조
- 채널 : 멀티스레드 환경에 특화된 큐 형태 자료구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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